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02 본문

경제 경영 혁신 직장 조직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02

초원위의양 2016. 3. 14. 22:29

 우리는 직업을 통해 어떻게 행복을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한 첫 번째 질문에 훌륭한 통찰을 제공해주는 이론 중의 하나는 Frederick Herzberg에 의해 제안되었다. 그는 우리 삶의 강력한 동기는 돈이 아니라 배우는, 책임 안에서 성장하는, 타인에게 공헌하는, 성취를 위해 인식할 수 있는 기회라고 주장한다. 나는 학교에 오기 전에 설립했던 회사를 운영하면서 가졌던 비전들을 학생들에게 말하곤 한다. 나는 관리자들 중의 한 명이 비교적 강한 자존감을 갖고 아침에 출근하는 모습을 그려보았다. 그리고 10시간 후 그녀가 인정받지 못한, 좌절한, 충분히 이용하지 못한, 품격이 떨어진 느낌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가는 것을 상상했다. 나는 그녀의 낮아진 자존감이 그녀의 아이들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것인지 생각해 보았다. 어느 날 마음속에 비전이 떠올랐다. 그녀가 더 높은 자존감, 더 많이 배웠다는, 가치 있는 무엇인가를 성취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느낌을 가지고 퇴근하게 된다면 어떤 중요한 계획에 있어 상당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비전이었다. 그리고 나는 그것이 그녀에게 배우자와 부모로서 얼마나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지를 상상했다. 경영이란 그것이 잘 실행되면 가장 고귀한 일이다라는 게 내 결론이었다. 다른 어떤 것도 다른 사람들이 배우고 성장하는 것을, 책임감을 가지게 하는 것을, 성취에 대한 인식을 가지게 하는 것을, 팀의 성공에 기여하게 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많은 방법을 제공해주지 못한다. 사업을 한다는 것이 사고, 팔고,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라 생각하며 학교에 오는 MBA학생들이 점점 더 많아진다. 불행한 일이다. 거래를 통해서는 사람을 세워가는 것에서 오는 깊은 보람을 얻을 수 없다.


  나는 학생들이 내 수업을 통해 그러한 것을 알기를 바란다.

당신 인생을 위한 전략을 짜라

  어떻게 하면 가족과의 관계가 행복의 영구적인 공급원이 되도록 할 것인가라는 두 번째 물음에 답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론은 어떻게 전략을 짜고 실행할 것인가와 관련이 있다. 이것에서 발견할 수 있는 시사점은 기업의 전략은 투자하고자 하는 계획의 형태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어떤 기업의 자원 재분 방식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관리가 어떻게 이뤄지느냐에 따라 결과가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 기업의 의사결정 시스템은 가장 확실하고 단기간에 수익을 가져오는 계획을 향하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장기적으로 중요한 계획에는 좀처럼 관심을 두지 않는다.

  여러 해 동안 1979년에 졸업한 하버드 경영대학원 동료들의 운명을 봐 왔다. 나는 그들 중 많은 이들이 불행한 재결합, 이혼, 자녀들과의 소원해지는 것을 점점 더 많이 봤다. 그들 중 누구도 이혼하고 그들과는 멀어진 아이들을 기르겠다는 전략을 가지고 졸업한 이는 단 한명도 없다. 하지만 그들 중 많은 이들이 그런 전략을 이행했다. 이유는 그들이 시간, 재능,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할 지 결정하는 때에 그들 인생의 우선 순위와 중심이 되는 목적을 유지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매년 하버드 경영대학원에 입학하는 900명의 세계 최고 학생들 중 상당수가 그들 인생의 목적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주 놀라운 일이다. 나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이 그러한 질문에 깊게 반추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지도 모른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말한다. 만약 나중에 반추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를 마련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바보이다. 삶은 점점 더 많은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대출을 받게 될 것이고, 주당 70시간을 일하게 될 것이며, 결혼해서 아이도 낳게 될 것이다. 

  나에게 인생의 명확한 목적을 갖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을 알기까지는 장고를 거듭해야 하는 것이다. 내가 로즈 장학생이었을 때 옥스포드에서 추가적인 일년을 더 공부하기 위해 매우 힘든 학업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매일 밤 한 시간씩 읽고, 생각하고 왜 하나님이 나를 지구상에 존재하게 하셨는지에 관해 기도하기로 결심했다. 그건 지키기 매우 어려운 약속이었다. 그렇게 한 시간을 쓰는 것은 응용 계량 경제학을 공부하는 것을 포기하는 것이었다. 공부할 시간을 쪼개면서까지 그 시간을 가질만한 것인지에 대해 갈등이 많았지만 나는 그것을 결국 했고 마침내 내 인생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았다.

  나는 매일 한 시간을 회귀 분석에서 자기 상관 함수 문제에 통달하기 위해 최신 기법을 공부하는 대신에 내 인생의 목적을 생각하는 데 보냈다. 이것은 언뜻 보기에 시간을 몹시 잘못 사용한 것일 수 있다. 하지만 난 계량 경제학의 도구를 일년에 몇 번 사용하고 말지만 내 인생의 목적에 대한 지식은 매일같이 사용한다. 그것은 내가 지금껏 배워왔던 것 중 가장 유용한 것이다. 나는 학생들에게 그들이 인생의 목적을 아는 데 시간을 쓴다면 후에 그것이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발견한 것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고 회상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만약 그들이 목적을 알지 못하면 키 없는 배를 타고 항해를 하는 것과 같고 인생의 거친 바다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그들의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은 활동에 기반한 원가계산, 균형잡힌 점수표, 핵심 능력, 파괴적 혁신, 4Ps(price, product, promotion, place), 전략모델(the five forces)에 관한 지식을 얻게 해줄 것이다.

  나의 목적은 내 종교적 믿음에서 생겨났지만 믿음이 사람들에게 방향을 찾게해주는 유일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내 이전 학생 중 한 명은 그의 나라에 정직함과 경제적 번영을 가져오는 것과 이것을 실행할 능력을 갖춘 아이들을 기르고 서로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그의 목적은 내가 그랬던 것처럼 가족과 타인에게 집중되어 있었다.

  직업의 선택과 성공적인 추구는 당신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일뿐이다. 목적이 없다면 인생은 아무것도 아닐 수 있다.

당신의 자원을 배분하라

  당신의 개인적 시간, 에너지, 재능을 배분하는 것에 관한 결정이 결국에는 당신 인생의 전략을 만든다.

  나는 이러한 자원을 경쟁적으로 사용하는 여러 가지의 일을 가지고 있다. 나는 아내와 관계를 맺고, 아이들을 기르고, 나의 공동체에 기여하고, 직업에서 성공하고, 교회에 기여하고자 한다. 내가 가진 문제는 기업들이 가진 것과 정확히 같은 문제이다. 나의 시간, 에너지, 재능은 제한되어 있다. 이러한 각각의 지향점들에 그것을 얼마나 헌신할 것인가?

  배분의 선택은 당신이 의도한 것과는 매우 다르게 당신의 인생을 만들어 갈 수 있다. 때때로 그것이 잘 된다. 당신이 계획한 바 없던 기회가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당신의 자원을 잘못 투자하면 결과가 나쁠수도 있다. 헛된 불행의 삶에 무심코 투자했던 나의 예전 동료들을 생각할 때면 그들의 문제는 단기적 관점과 관련되어 있다고 믿을 수 밖에 없다.

  모든 하버드 경영대학원 졸업생들을 포함해 성취에 대한 높은 필요를 가진 사람들이 추가적인 30분 혹은 에너지 일부를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무의식적으로 그 시간을 가장 확실한 성취를 가져올 수 있는 활동에 배분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직업은 우리가 발전해가고 있다는 가장 구체적인 증거가 된다. 당신은 제품을 선적하고, 설계를 마치고, 발표를 완성하고, 판매를 마감하고, 가르치고, 논문을 출판하고, 월급을 받고, 승진하기도 한다.이와는 대조적으로 당신의 배우자와 아이들과 관계하는 데 투자하는 시간과 에너지는 그 같은 즉각적인 성취감을 제공하지는 못한다. 아이들은 매일 잘못을 저지른다. 20년 정도가 지나서야 "내가 훌륭하게 자식을 키웠군"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일상적인 배우자와의 유대관계를 무시할 수 있고 그것이 일들을 악화시키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탁월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가족에게는 덜 투자하고 일에는 과도하게 투자하려는 무의식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다. 가족과의 친밀하고 호의적인 유대감이 가장 강력하고 영속적인 행복의 자원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만약 당신이 사업 실패의 근본 원인을 공부한다면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려는 경향을 계속해서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한 관점으로 개인의 인생을 살펴보면 놀랄만한 그리고 정신이 들게 하는 같은 패턴을 보게될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던 것들에 자원을 점점 더 적게 배분하는 패턴을 보게 된다.
 

To be continued... 

출처: http://hbr.org

 

  인생의 목적을 확인하고 그것을 위한 장기적 전략을 세워보는 것. 인생의 다양한 역할에 자신이 가진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것. 이것은 인생에 있어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요소라 생각한다. 자신을 진지하게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은 가치 있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반드시 필요하다. 지금 당장 시급한 것에 치여 이리저리 휘둘릴 것이 아니라 자신의 존재에 대한 진정한 목적을 찾기 위한 시간을 따로 떼어 놓는 것이 좋겠다. 스스로 가치 있다 느끼고 풍요로운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