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최소한 2개 이상의 직업을 가져야 할 이유 본문

경제 경영 혁신 직장 조직

최소한 2개 이상의 직업을 가져야 할 이유

초원위의양 2017. 5. 6. 00:59

재생가능 에너지 분야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변호사, 소설을 쓰고 싶어하는 앱 개발자, 조경 디자이너가 되고 싶어하는 편집자를 만나는 것이 그리 이상한 일은 아니다. 아마도 당신도 현재 직업과는 완전히 다른 직업으로 바꾸는 꿈을 꾸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경험상 실제로 그렇게 하는 사람은 드물다. 전환에 드는 비용이 높아보이고 성공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하지만 현재 성취감을 못느끼고 서서히 소진되는 현재 직업에 꾸준히 종사하라는 것은 아니다. 내 생각은 둘 다 하라는 것이다. 두 개의 경력 경로가 하나보다 낫다. 두 가지 경력을 수행함으로써 둘 다에 유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내 경우 포춘 500대 기업에서 기업전략가, 미해군 예비역 장교, 작가, 레코드 프로듀서 네 가지 천직이 있다. "얼마나 잠을 자나요?", "그걸 다할 시간이 있나요?" 이 두가지는 사람들이 내게 가장 자주 묻는 질문이다. (내 대답은 충분히 자고 시간을 낸다 이다.) 하지만 이 두가지 일반적 질문은 내 진짜 이유와 동기에 다가가지 못하는 것이다. 대신 좀 더 이유를 알아내는 질문은 "왜 당신은 여러 개의 직업을 가졌나요?"이다. 단순하게도 여러 가지 일을 하는 것이 나를 더 행복하게 하고 더 성취감을 주기 때문이다. 이는 또한 각 영역에 있어서 더 잘할 수 있게 도와준다.

 

역량 개발에 투자하라

 

내 월급은 내 레코드 프로듀싱 하는데 쓰인다. 프로듀서로서 어떤 녹음도 하지 않으면 누구도 자신의 음악을 만들어 달라고 돈을 주지 않을 것이다. 처음에 프로듀서가 되고 싶은 동기는 돈이 아니었고 재즈와 클래식 음악에 대한 열정이었다. 때문에 이 새로운 산업에 경험을 얻기 위해 자원봉사를 했다. 내 직업은 앨범을 만들 자본을 댔을 뿐만 아니라 프로듀서로서 성공할 수 있는 기술도 가르쳐 줬다. 훌륭한 프로듀서는 비전을 만들고, 사람을 고용하고, 시간 계획을 세우고, 자금을 조달하고, 제품을 내놓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 수십 개의 앨범을 만들고 몇 번의 그래미 상을 받은 후 레코드 회사와 음악인들이 나를 프로듀서로 고용할 수 있는 지 물어오기 시작했다. 나는 여전히 영속하는 무엇이라 생각하는 음악을 만드는 것이 내게 충분한 보상이 되기에 돈을 받지 않고 있다.

 

동시에 나는 녹음할 때 내 회사 고객들을 초청한다. 하루 종일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음반 만드는 현장을 보고 가수, 음악인, 다른 창조적 직업인들과 만나는 것은 재미있는 일이다. 내가 쿠바에서 앨범을 만들고 있을 때 내 고객 중의 한 명은 "일터에서 이렇게 재미 있는 사람들에 둘러싸인 적이 없었어요."라며 음악인과 춤을 추는 것을 봤다. 이 경이적인 경험을 한 나의 고객들은 일터에서 내 수익을 올려주었다. 나의 직장 및 레코딩 일은 상호 유익이 된다.

 

다른 영역에서 친구를 사귀어라

 

내가 월스트리트에서 일할 때 직업적으로 만나는 사람들은 은행인, 트레이더, 분석가, 경제학자와 같이 금융서비스 부문에 제한되었다. 함께 모이면 우리 모두는 시장에 대한 합의된 관점을 보였다. 나의 자산관리 고객들 대부분은 뭔가 다른 것을 찾고 있었다. "내겐 반대 의견을 줘요." 즉 그들은 집단 순응 사고를 원하지 않았다. 나는 이것을 차별화된 관점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한 내 연락처에 넣으라는 명령으로 받아들였다.

 

예를 들어 내 고객들 중 한 명은 중국인들이 서로 이야기하고 있었던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했다. 난 작가이기 때문에 다른 작가들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난 중국 정기간행물에서 일하는 기자였던 친구에게 연락했다. 은행의 회계 부서에 제한되지 않았던 그는 내 고객이 가장 감사했던 억제되지 않은 관점을 제공할 수 있었다. 내 고객은 새 아이디어를 얻었다. 난 거래를 했다. 내 친구를 새로운 구독자를 얻었다. 서로 다른 영역에 있음으로써 당신은 통상적으로 결코 만나지 못했던 사람들을 선택적으로 소개할 수 있고 모두에게 가치를 얻게 할 수 있다.

 

진짜 혁신을 발견하라

 

다른 직업을 가지고 일할 때 당신은 아이디어가 어디에서 주요하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그리고 어디에서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교양, 인문학과 결혼한 기술이다라고 융합적 사고를 실행했던 스티브 잡스는 말했다.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인해 많은 음악인들이 뉴올리언스를 떠났다. 이 도시에 있는 음악인들을 도울 수 있는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돈을 빌려주는 비영리조직을 만들 수도 있었다. 대신 나는 보다 지속가능한 해법을 생각했다. 내가 월스트리트와 뉴올리언스에 있는 브루봉 거리를 만나게 하는 음악인을 위한 중개였다. 뉴욕에서 파티를 위해 음악인을 원하는 사람들은 내가 만든 조직의 웹사이트에서 밴드를 찾을 수 있다. 예약자에게 팁을 추가하도록 하고 이는 뉴올리언스 기반 자선단체에 할당된다. 예약자(몇몇 경우엔 내 회사 고객들)은 쉽게 파티를 위한 밴드를 찾을 수 있었고, 뉴욕에 적을 둔 음악인들은 공연을 얻고 뉴올리언스에 있는 자선단체에 작게 기부를 한다. 은행에서 일했던 내 경험으로 서로 다른 유형의 조직을 만들 수 있었고 이는 좀 더 규모가 있는 자선 조직에 합병되었다.

 

당신이 자신의 호기심을 따라갈 때 당신은 당신의 새로운 경력에 열정을 가져다줄 것이다. 이것은 당신에게 보다 성취감을 느끼게 할 것이다. 하나 이상의 일을 함으로써 당신은 그것들 모두를 보다 더 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출처: Kabri Sehgal, Why you should have (at least) two  careers., HBR, 2017. 4.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