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애플 신제품 발표(1) 아이폰 SE: 4인치 아이폰의 귀환 본문

스마트기기관련 소식

애플 신제품 발표(1) 아이폰 SE: 4인치 아이폰의 귀환

초원위의양 2016. 3. 12. 01:27

1. 제품명 및 디자인


  4인치 아이폰이 돌아온다. 2012년 아이폰 5, 2013년 아이폰 5s 및 아이폰 5c가 출시된 후 2014년엔 아이폰 6가 출시됨으로 인해 4인치 스크린은 과거의 유물이 되었다. 그런데 이제 더 작아진 스크린을 가진 아이폰이 아이폰 SE라는 이름으로 돌아오고 있다. 애플 안에서도 SE를 두 가지 방식으로 말한다. 몇몇은 2013년 아이폰 5s의 “enhanced” 버전으로 부른다. 


  또 다른이들은 이 새로운 아이폰 모델이 4인치 아이폰 모델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것임을 나타내기 위해 “Special edition”이라고 말한다. 소문에 의하면 원래 애플은 “enhanced”와 “special edition”을 아이폰 5s에 붙이려고 아이폰 5SE라고 부를 계획이었다고 한다. 왜냐면 새로운 아이폰이 아이폰 5s와 거의 동일한 외형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아이폰 SE는 기존 아이폰 5s케이스와 호환이 될 것이라고 한다. 물론 SE에는 아이폰 7과는 달리 이어폰 잭이 달려 있을 것이다.


  5s 디자인을 유지하는 SE에서 몇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모서리 디자인과 색상 선택 옵션이다. SE의 내부 시제품 버전에는 아이폰 5s의 날까롭고 반짝이고 스크래치가 나기 쉬웠던 각이 진 모서리 보다 약간 굴곡이 있고 광택이 적은 모서리가 적용되었다고 한다. 2013년 아이폰 5s는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골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었는데 6가 출시되면서 그 색상을 스페이스 그레이와 실버로 축소했었다. 그런데 아이폰 SE에서는 골드와 로즈 골드도 선택할 수 있을 것 같다.



2. 애플 페이, A9/M9칩, 헤이 시리지원


  외형은 과거와 같지만 내부는 거의 새롭게 업그레이드될 것이다. 먼저 애플 페이가 적용될 것이다. 소문에 의하면 아이폰 SE에는 아이폰 6와 6s에서처럼 모바일 지불이 가능하게 하도록 NFC 칩이 적용될 것이다. 또한 아이폰 5s에 적용되었던 A7 및 M7칩에서 상당히 업그레이드 된 A9 및 M9칩이 탑재될 것이다. A9칩은 아이폰 6s급 속도이고 M9칩은 보다 정확한 움직임 추적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아이폰이 충전중이 아닐때에도 헤이 시리라고 말하면 아이폰 SE에서 시리를 불러낼 수 있는 항시 “헤이 시리” 기능을 지원한다.


3. 새로운 카메라, 라이브 포토, 하지만 3D터치는 미적용


  카메라와 카메라 소프트웨어가 업그레이드 될 것이다. 아이폰 6s처럼 라이브 포토를 찍고 볼 수 있게 된다. 라이브 포토란 사진을 찍는 순간이 전 후 몇 초 동안에 영상과 음성을 저장하고 있는 사진이다. 아이폰 6s에선 라이브 포토 기능을 3D 터치 하드 프레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었지만 아이폰 SE에는 3D 터치가 적용되지 않을 것이므로 그냥 길게 누르는 방식으로 이 기능이 작동될 것이다.


  또한 아이폰 6s와는 달리 SE에는 앞면 LED플래시는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SE의 앞면 카메라 화소는 6s처럼 5백만 화소까지 될 것 같지는 않지만 후면 카메라에는 8백만 및 천2백만 화소 센서를 시험했다고 한다. 5s처럼 카메라는 아이폰 몸체와 같이 평평할 것이라 한다.


4. 가격, 용량 및 5s 가격 내림


  아이폰 SE는 아이폰 5s를 대체할 것이고 발표 후 1주 내에 시장에 풀릴 것으로 보고 있다. SE 출시로 5s 가격은 할인될 것 같고 SE가 그 가격에 판매될 것 같다. 아이폰 5s는 16GB가 450달러, 32GB가 500달러이다. SE는 같은 가격이기는 하지만 32GB용량이 64GB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32GB 용량은 없애고 16GB는 살려두는 최근 애플의 전략을 따를 것이다. 이번 가을 아이폰의 라인업은 아이폰 SE, 아이폰 6s, 차기 4.7인치 및 5.5인치 아이폰이 될 것이다.


출처: Mark Gurman, Coming at Apple’s March 21st event: 4-inch iPhone SE, 9.7-inch iPad Pro & new Apple Watch models, 9To5M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