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잘못된 문법을 사용하는 사람을 고용하지 않는 이유 본문

경제 경영 혁신 직장 조직

잘못된 문법을 사용하는 사람을 고용하지 않는 이유

초원위의양 2016. 4. 1. 21:52

  올바로 글쓰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한 CEO가 쓴 글이다. 학교에서 공부를 하든 기업에서 일을 하든 글쓰기는 참으로 중요하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혹은 자신이 수행했던 일들을 결국에는 글로 남기고 보고해야 할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 때 그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것만큼이나 내용을 담고 있는 틀 혹은 형식도 중요하다. 아래 한 기업의 CEO가 가진 의견은 가장 먼저는 구직자들에게 주목할 만한 내용들이라 생각되고, 현재 일하고 있는 이들에게도 참고할 만한 내용이라 판단된다.


by Kyle Wiens


  만약 당신이 apostrophe가 예수님의 열 두 제자 중의 하나였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나에게 고용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세미콜론을 정체성 위기를 겪고 있는 보통의 콜론이라고 생각한다면 나는 당신을 고용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산탄총으로 쏘아댄 것처럼 콤마를 문장에 흩뿌려 놓는다면 우리가 당신을 정중하게 건물 밖으로 안내해 드릴지도 모릅니다.


  누군가는 문법에 대한 나의 방식을 극단적이라고 부를수도 있겠지만 나는 Lynne Truss의 좀 더 사랑스러운 어법을 더 좋아한다. 나는 문법에 까다로운 사람이다. 그리고 Truss처럼 사람들을 멍청하게 보이도록 하는 문법 실수에 대해 참을성 제로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Truss와 나는 참을성 제로가 의미하는 것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 그녀는 its를 뒤죽박죽 사용하는 사람들은 번개에 맞아서 산산조각 나 묘비도 없는 무덤에 묻힐 만하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그냥 그들이 그 위치에 대해 다른 자격을 갖추고 있다면 어떤 직업에 대해서는 그냥 넘어갈 만은 하다고 생각한다.


  나의 회사인 iFixit과 Dozuki에 있는 누구든지 의무적으로 문법 시험을 치른다. 몇몇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일자리를 찾는 사람이 to와 too를 구별할 수 없다면 그들의 지원서는 쓰레기통으로 들어간다.


  물론 우리는 글쓰기를 업으로 하고 있다. iFixit.com은 세계 최대의 온라인 수정 매뉴얼이고 Dozuki는 기업들이 종이 없는 작업 지시 및 단계별 사용자 설명서아 같은 기술 문서들을 작성하는 것을 도와준다. 그래서 우리는 신음을 자아내는 문법 오류들에 대해 선제 공격을 가하는 것이다.


  하지만 문법은 모든 회사에서 의미가 있다. 물론 언어는 끊임 없이 변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문법의 중요성이 변하는 것은 아니다. 올바른 문법은 신뢰이다. 특히나 인터넷에서는 더욱 그렇다. 블로그 게시글, 페이스북 상태, 이메일, 회사 웹페이지에서 당신의 글은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이다. 그 글들은 당신 실체의 투영이다. 그것이 좋고 나쁘냐에 따라 사람들은 당신을 판단할 것이다. 


  올바른 문법은 훌륭한 사업 감각을 만들어 낸다. 작가를 고용하는 것으로만 되지는 않는다. 글쓰기는 우리 사무실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공식적 직무가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판매, 운영 직원, 프로그래머들을 포함해 모든 사람들에게 문법 시험을 치르게 한다. 


  보기에는 문법적 실수에 대한 나의 참을성 제로인 모습은 약간 불공평해 보일 수 있다. 그럼 문법은 직무 성과 혹은 창의성 혹은 지적 능력과 관련이 없는가?


  아니다. 만약 누군가가 it's의 적절한 사용을 배우기 위해 20년이 걸렸다고 한다면, 그것은 내가 편안하게 느끼는 배움의 곡선은 아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나는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글을 쓸수 없는 훌륭한 프로그래머를 통과시킬 것이다.


  문법은 고등학교 영어를 기억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 이상의 것을 나타낸다. 나는 문법 시험에서 실수를 적게하는 사람들이 글쓰기와 전혀 상관이 없는 선반 정리나 부품 라벨링에서도 실수를 더 적게 한다는 것을 알았다.


  같은 맥락에서 글을 쓸때 관심을 기울이는 프로그래머들이 또한 그들이 프로그램을 할 때에도 더 관심을 가지고 하는 경향이 있다. 프로그램의 핵심은 산문을 쓰는 것과 같다. 훌륭한 프로그래머는 컴퓨터 프로그래머 이상이다. 스탠포드의 전설적 프로그래머인 Donald Knuth에 따르면 그들은 미학적이고 문학적 형식을 가지고 일하는 수필가들이다. 핵심은 프로그램은 컴퓨터가 아니라 인간에게 쉽게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훌륭한 작가와 훌륭한 문법과 같이 프로그램에서의 차이는 세부사항들에서 온다. 사실 나의 모든 사업들에서 세부사항이 모든 것이다.


  나는 이러한 세부사항에 신경을 쓰는 사람을 고용한다. 글쓰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지원자들은 다른 중요한 것들도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것 같다. 그리고 다른 회사들에서 문법 시험을 공식화하지는 않겠지만 그들은 지원서에 있는 엉성한 실수들에 주의를 기울일 것이라는 것은 확신할 수 있다. 결국 엉성함은 엉성함이다. 


  이것이 내가 일자리를 찾는 이들에게 문법 시험을 치르는 이유이다. 문법은 내게 있어 리트머스 종이이다. 모든 지원자들이 세부 사항에 신경을 쓴다고 말한다. 나는 단지 그들이 그것을 증명하게 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