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애플, 중국 의류 업체에 고소당하다! 본문

스마트기기관련 소식

애플, 중국 의류 업체에 고소당하다!

초원위의양 2017. 12. 20. 22:55
[한 중국 의류업체가 자사 로고를 애플이 사용했다며 소송을 했다. 애플이 진짜 로고를 도용한 것인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애플도 이런 일을 겪는다는 것이 흥미롭다. 의류업체 KON의 대응도 재미있다. 로고사용의 적법함을 떠나 KON의 로고가 오래되긴 했지만 앱스토어에 자신들 로고와 비슷한 로고를 사용했다고 해서 KON이 입은 경제적 피해가 있을까? 이런 문제 제기로 인해 자사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긴 하다.]

애플은 iOS 11을 내놓으면서 앱스토어를 새롭게 단장했다. 연필, 붓, 자로 이루어진 A자 형태의 로고를 단순화시켜서 아이스바 막대모양 세 개로 A자 모양을 형상화했다. 그런데 이 모양이 중국의 의류 업체 KON이라는 브랜드 로고와 닮아 있다. 이 업체는 애플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다.

KON은 애플 앱스토어의 로고가 중국 저작권법을 위반한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KON의 브랜드 로고는 2009년 경 만들어졌고, 죽음을 넘어서는 힘을 상징하는 세 개의 뼈를 나타내는 것으로 Sex Pistols 같은 음악에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KON은 자신들의 로고를 사용한 애플이 공개적으로 사과하고 새로운 앱 스토어 로고가 사용된 제품 판매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경제적 손실에 대한 보상과 함께. 베이징의 법원은 이 소송을 접수했고 수 주 내에 판결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2016년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 애플은 IPHONE이라는 상표를 사용하고 있는 중국 가죽 상품 업체가 이 상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하지만 중국 법원은 애플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었다.

출처: Juli Clover, Apple sued for App Store logo’s resemblance to Chinese clothing brand logo, MacRum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