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iOS 10년 변천사: 아이폰 10주년 본문

스마트기기관련 소식

iOS 10년 변천사: 아이폰 10주년

초원위의양 2017. 7. 7. 19:36

애플은 2007년 1세대 아이폰을 소개하면서 그 운영체제를 아이폰 OS라 명명하고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혁명적인 제품'을 세상에 내놓는 것이 목적이라 했다. 10년의 세월 동안 iOS역시 아이폰 만큼이나 변화해왔다. 

스티브 잡스가 2007년 9월 1일 맥월드 컨퍼런스 & 엑스포에서 아이폰을 공개할 때 그는 아이폰이 Mac OS X을 돌릴 수 있고 데스크탑 응용프로그램도 실행할 수 있다고 했다. 몇 달 후 아이폰 운영 시스템은 아이폰 OS로 이름지어졌고 이는 아이폰 OS 1이 되었다.

iPhone OS 1은 내장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지는 않았다. 대신 개발자들이 아이폰에 내장된 어플처럼 작동하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내 잡스는 방향을 바꾸어 iPhone SDK를 공개했다.

iPhone SDK는 2007년에 공개되었고 2008년 7월엔 iPhone OS 2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500개와 함께 앱스토어가 만들어졌다. 지금 어플리케이션 갯수는 2백20만개 이상으로 증가했다. iPhone OS 2는 아이폰 이용자들에겐 무료였지만 아이팟 터치 이용자들은 9.95달러를 지불해야 했다. iPhone OS 2에선 알림 기능 같은 새로운 기능들을 선보였다. 2008년에 애플은 iPhone OS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무료로 제공되는 iPhone 2.0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당신의 아이폰은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게됩니다. 새로운 앱스토어에서 직접 혁신적인 어플리케이션들을 다운받아 아이폰의 능력을 확장시키세요. 직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에서 이메일, 캘린더, 연락처 등을 가져오세요. 메일, 연락처 이외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새로운 기능을 이용하세요."

2009년엔 세 번째 iPhone OS 3가 공개되었다. 이 버전엔 복사/붙여넣기 기능, MMS 지원, 스포트라이트 검색, 음성 메모, MobileMe 지원 등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2010년 4월 아이패드를 출시하면서 애플은 iPhone OS를 iOS로 바꾸고 iOS 3.2를 소개했다.

iOS 4는 모든 애플 제품 및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었던 첫 운영체제이다. iOS 4에선 멀티태스킹이 지원되었고 맞춤법 확인, 카메라 디지털 줌 등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하지만 iOS 4를 배포한지 한달만에 안테나 게이트에 대응하기 위한 iOS 4.0.1을 배포해야 했다. 애플은 iOS 4에서 어플의 폴더를 만들고 홈 화면 배경을 바꾸는 등 놀라운 일들을 할 수 있는 100가지 이상의 새로운 기능들이 적용되었다고 강조했다.

iOS 5는 2011년 6월 6일 WWDC에서 공개되었고 2011년 10월 12일 일반에 배포되었다. 이 때는 iCloud, 알림센터, 자동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의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200가지 이상의 기능을 iOS 5에 담았다고 했다. 뉴스 등 읽을거리를 제공하는 뉴스스탠드, 아이메시지 업데이트(이모티콘 등), 애플 TV로 송출할 수 있는 에어플레이, 시리 등이 적용되었다.

iOS 6는 2012년 6월 WWDC에서 공개된 후 그 해 9월 배포되었다. 주된 변화는 구글맵에 대항하는 애플맵이었다. 페이스북과의 연동, 공유 사진스트림, 시리 성능 개선, 패스북, 페이스타임 등을 보다 정교하게 손봤다. iOS 6는 새로운 기능이나 디자인 보다는 기존의 것들을 보다 정교하게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고 할 수 있다.

iOS 7은 2013년 가을 배포되었고, 애플은 기존의 운영시스템을 단순함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OS에 다시 한번 큰 변화를 꾀했다. 설정을 빠르게 바꿀 수 있도록 제어센터를 도입하고, 카드형식의 멀티태스킹, 카메라와 사진 성능 향상, 에어 드롭 등에 변화를 주었다.

iOS 8은 2014년에 배포되었다. 새롭게 단장한 포토 앱, 가족 공유, 연속성(Continuity), 메시지 앱에서의 사진 및 영상 캡쳐 지원, iCloud 드라이브 등의 기능을 추가했다. 

애플은 iOS 8과 9사이에 iOS 8.4를 업데이트 하면서 상당한 변화를 꾀했다. 여기서 애플 뮤직을 도입해 Spotify 같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경쟁을 시작했다. Beats 1 스테이션을 도입해 항상 음악이 나오는 음악 어플을 소개했다.

iOS 9은 2016년 가을 배포되었는데, 애플 뉴스, 아이패드에서의 새로운 멀티태스킹, 향상된 시리 기능 등에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아이폰 6S와 함께 iOS 9을 출시했고 3D터치라는 기술을 도입했다.

iOS 9.3에선 주변 환경에 따라 색 온도를 변화시키는 기술인 Night Shift 기능을 추가했다. 


애플이 지금까지 출시된 것 중 최고라 말하는 iOS 10이 공개되었다. 지도 어플 업데이트, 사진 어플에서의 Memories, 제3자 어플에서의 시리 사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제 iOS 11의 베타 버전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새로운 아이폰 8과 이미 출시된 아이패드 프로가 새로운 OS로 어떤 모습을 갖추게 될 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롭다. 

출처: Chance Miller, On the tenth anniversary of the iPhone, here's how iOS has transformed over the years, 9To5M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