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애플 WWDC17 - Mac & MacOS 본문

스마트기기관련 소식

애플 WWDC17 - Mac & MacOS

초원위의양 2017. 6. 6. 22:44

MacOS도 업데이트 되었다. 이름이 거참...이게 뭐니...High Sierra. 이제 이름 대충 붙이나봐.

먼저 사파리(Safari)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웹 브라우저라는 자랑으로 시작. 자바 스크립트를 수행하는 성능을 크롬(Chrome)과 비교하면 80% 더 빨라졌다고 한다. 대체로 크롬을 써 왔던 고로 정말 그럴까 궁금해진다. 하지만 아직 Sierra로도 업데이트를 하고 있지 않은 Macbook Pro를 가진 나로선 당분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돈을 많이 벌어서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하지 않는 한. ㅜㅜ

사파리에서 동영상이 있으면 예전엔 자동으로 재생이 되었는데, 동영상 재생을 자동으로 재생되지 않도록 했단다. 방문 사이트 추적 기능을 지능화해서 낭패를 보는 일이 없도록 했다고 한다.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ㅎㅎ 메일에서도 검색기능을 강화했고 분할 화면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 메일을 위해 필요한 저장 공간도 35%정도 덜 필요하도록 최적화 했다. 

Mac의 사진 어플도 기능이 몇 가지 추가되었다. 사진 필터 기능을 강화했고 편집 모드에 보다 많은 기능을 부여했다. 그냥 기존에 있던, 다른 업체들이 만들어오던 것들 중에 좋아보이는 기능은 그냥 다 자기네들 것으로 만들어버리는 듯하다.

맥북 프로에서도 아래와 같이 안전성과 반응성을 강화했다고 한다. 이런 기능을 체험해 보려면....돈이....비디오 코딩에 있어서도 기존 H.264보다 압축률이 40% 향상되었다고 한다. GPU성능도 월등하게 향상되었다고 하고.

기존의 Metal을 Metal2로 업그레이드 했단다. 뭐 잘 모르는 분야라서 이게 얼마나 많은 발전이 있는 것인지 느낌이 오지는 않는다. 프레임 디버거가 더 빨라졌고, 디버깅 탐색이 향상되었다고도 하는데 내겐 그냥 암호와 같은 말들이다. Metal을 윈도운 서버에서도 이용가능하다고. 개발자 킷은 오늘(발표 당일, 6/5현지시간)부터 이용가능하다고 한다.

VR 컨텐츠를 만들수도 있다고 한다. 그때 Metal에서 사용할 수 있는 VR도 제공한다. STEAM VR, Unity, UNREAL ENGINE 등을 이용할 수 있다고. 대단한 일인가? 이쪽 분야는 잘 몰라서...퍼블릭 베타 버전은 6월말부터, 전체 무료 업그레이드는 가을쯤에 가능하단다.

마지막으로 가격. 쉽지 않은 가격이다. 그나마 매북프로 13인치 시작가격이 1,299로 낮아진 것에 위안을 삼아야 하나? 언제 새 맥북을 살 수 있으려나ㅜㅜ

MacOS와 아이맥, 맥북프로의 기능 강화를 발표하는데 참석자들의 반응이 엄청 시큰둥했다. 그냥 몇몇 사람들이 오~ 하는 정도의 느낌. 청중들의 반응에 비해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한 듯한 느낌이다. 


'스마트기기관련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WWDC17 - iOS11  (0) 2017.06.06
애플 WWDC17 - iMac Pro  (0) 2017.06.06
애플 WWDC17 - 애플워치 watchOS4  (0) 2017.06.06
애플 WWDC 2017 오프닝 & TVOS  (0) 2017.06.06
아이폰 8 지문인식 센서는 어디로?  (0) 2017.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