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블록체인이 중개인 없는 세상을 만들까? 본문

경제 경영 혁신 직장 조직

블록체인이 중개인 없는 세상을 만들까?

초원위의양 2017. 3. 27. 01:43

블록체인은 데이터베이스의 발명이라는 아주 오래전 기술 혁명 위에 세워지는 혁명이다. 1970년 IBM에서 만들어졌을 때 우리 일상에 미치는 데이터베이스의 중요성은 과장될 수 없다. 우리 문명의 모든 측면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빼내쓰는 이 개념에 영향을 받는다. 지금 블록체인은 데이터베이스를 혁명하려 하고 있다. 이는 우리 문명의 모든 면을 혁명하게 될 것이다.

 

IBM의 데이터베이스 모델은 약 10년 전까지도 변하지 않은 채 유지되었다. 블록체인이 데이터베이스가 네트워크처럼 작동한다면?이라는 급진적 제안을 이 보수적 공간에 도입하기 전까지는 말이다. 이 네트워크는 전세계 모두와 공유되고 이곳에선 어느 누구나 무엇이나 연결될 수 있다.

 

블록체인 전문가들은 이것을 분권화라고 부른다. 분권화는 중앙기구 및 중개인 없는 협력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서로에게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복잡한 네트워크의 구성원들 사이에서 거의 마찰 없는 협력이 가능한 미래를 제공한다

 

이를 우리 일상에서 매일 접하는 은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시작해보자.

 

은행산업은 공유된 자원들로 가득하다. ATM은 하나의 기관에서 소유하고 있지만 거대한 네트워크로부터 카드를 취급한다. 이같은 공유를 위해서는 VISA에서 제공하는 것과 같은 복잡한 관리 장치들이 필요하다. 이 중심 주체가 데이터베이스와 거래 과정을 소유하고, 이는 모든 다른 것을 가능하게 만든다. 만약 ATM을 사용하는 과정에 최신 데이터베이스 기술인 블록체인을 도입하면 그 과정을 관리하기 위한 VISA같은 행정 주체가 필요없게 된다. 우리는 은행카드 상호운영을 관리하기 위한 단일 세계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쉽게 상상할 수 있다. 상호 유익을 위해 공유된 자원을 조직화하기 위해 터미널 집중 방식을 만들기보다 이 새로운 기술은 어떤 중심 감독 없는 해법을 제공할 것이다.

 

중개인 없는 세상에선 예기치 않은 곳에서 효율을 얻게 된다. 1%의 거래 비용은 커보이지 않지만 이를 15단계 거쳐야 한다면 비용이 작지 않다. 이러한 류의 작은 거래비용은 짧은 공급사슬과 거래에 붙잡히도록 하여 세계 경제를 느기게 할 만큼 충분히 크다. 작은 거래를 더 많은 공급 사슬에 연결점을 더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블록체인이 제공하는 분권화는 개도국에서의 경제에 거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작은 기업들이 큰 기업들과 경쟁하도록 돕는 변화는 세계적 흐름이 될 것이다. 

 

블록체인은 보다 복잡한 가치의 형성을 지지한다. 일반적으로 더 많은 업체를 가지는 것과 관련된 거래 비용과 마찰 원인으로 인해 이 가치 네트워크에 있는 협력자의 수를 적게 한다. 하지만 만약 협력자들을 찾고 거래하는 것이 더 쉬워지면 보다 포괄적인 가치 네트워크는 아주 작은 거래에도 유익이 많아질 것이다. 

 

소규모 제조업체들이 월마트 같은 대형 기업을 상대하는 문제를 생각해 보자. 거래 비용과 각 제품라인을 다루는 비용을 낮추기 위해 대규모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자신들 고객의 상당한 부분에 제공할 수 있는 기업으로부터 물건을 구입한다. 하지만 만약 어떤 새로운 제품을 다루는데 필요한 비용이 적다면 이 공급 네트워크에 더 많은 수의 소규모 제조업체들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아마존은 동일한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는 수 많은 공급업체를 가지고 오랫동안 이 방식을 취해왔다. 하지만 이 개념을 극단까지 추진한 것이 eBay와 Craigslist이다. 월마트가 아마존이나 eBay가 제공하는 제품 다양성을 가지게 될 것이라 상상하기는 어렵지만 이런 류의 미래를 우리는 맞이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모든 산업에서 급진적 변화의 궤적에 대한 잠재력을 볼 것이다. 사회적으로 우리는 이전에 겪지 못한 기술적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는 리더들에게 이러한 급격한 변화의 조류에서 머무르는 것이 대처할 수 없는 도전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각 세대들에서 우리는 빠른 속도 변화를 헤쳐나가는 더 많은 기술과 전문가들을 얻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블록체인 사회가 열리고 꽃피고 우리 세계를 변화시킬 것을 지켜보게 될 것이다.

 

출처: Vinay Gupta, The promise of blockchain is a world without middlemen, HBR, 2017. 3.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