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아이폰-새로운 파노라마 사진 기술 본문

스마트기기관련 소식

아이폰-새로운 파노라마 사진 기술

초원위의양 2016. 3. 16. 17:30



아이폰에서는 여러 장의 사진을 찍은 후에 카메라가 그것들을 하나로 통합해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준다. 하지만 최근 애플은 한 번에 파노라마 사진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특허를 신청했다. 애플은 이것을 'super resolution mode'라 표현했다.

실제로 아이폰은 여전히 여러 장의 사진을 찍어서 그것을 하나로 통합하지만 이 과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져서 사용자들은 한 번 찍은 것처럼 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미지 센서가 하나의 광학적 경로를 통해 기준이 되는 광학 샘플을 얻는다. 이후 광학 이지미 안정화(OIS: optical image stabilization) 프로세서가 알고 있는 양 만큼 광학 경로를 조정한다. 다시 이 경로로부터 이미지를 얻는다. 이 과정을 반복해서 처음 이미지에서 약간씩 벗어난 여러 장의 사진을 얻는다. 이 광학 이미지들을 super-resolution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통합한다."

현재까지 광학 이미지 안정화는 손의 움직임에 따라 센서에 이미지를 이동시켜주는 것이다. 이 특허는 동일한 모터를 이용해서 이미지를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정교하게 이동시켜 셔터를 한 번만 눌러도 자동으로 여러 장의 사진을 찍은 후 그것을 파노라마 사진으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2012년에 신청한 특허에서 나오는 도면을 보면 요즘 HDR을 조정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을 이 기능에도 이용할 수 있다.

출처: Ben Lovejoy, Apple granted patent for one-shot panoramic photo feature, using optical image stabilization, 9To5M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