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성공적인 사람들의 9가지 행동 양식 본문

경제 경영 혁신 직장 조직

성공적인 사람들의 9가지 행동 양식

초원위의양 2016. 3. 14. 22:06

by Heidi Grant Halvorson


  다른 사람들은 도달하지 못한 어떤 목표에 당신이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만약 당신이 확실히 모르겠다면 당시는 혼란 속에 있는 것이다. 총명하고 높은 성취를 이룬 사람들일지라도 그들이 성공하거나 실패한 이유를 이해하는 것에는 꽤나 부족하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이 갖지 못한 어떤 재능을 타고 났다는 직관적 대답은 이 퍼즐의 아주 작은 한 조각에 불과하다. 사실 성취에 대한 수십 년의 연구는 성공적인 사람들은 단순히 그들이 타고난 재능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행한 것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는 것을 말해 준다.


1. 구체적이 되라

  당신이 목표를 정할 때는 가능하면 구체적으로 해보려고 하라. "2.5kg빼기"는 "체중 감량"보다 더 나은 목표이다. 왜냐하면 구체화된 목표는 성공했을 때의 모습을 명확히 그려볼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성취하기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것은 당신이 거기에 도달하기까지 계속해서 동기를 부여해 준다. 또한 당신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 행동들에 관해 생각하라. "적게 먹기" 또는 "더 많이 잠자기" 라고 약속하는 것은 너무 모호하다. 명확하고 정확하게 하라. "매일 10시까지는 잠자리에 들기" 이러한 표현은 당신이 해야할 것이 무엇이고 당신이 그것을 했는지 안했는지를 확실히 하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게 한다.


2. 당신의 목표를 위해 행동할 시간을 마련하라. 

  우리들 대부분은 얼마나 바쁘며, 우리가 즉시 다루어야 할 많은 목표들은 얼마나 많은가? 상황이 이렇기에 우리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행동할 기회를 일상적으로 잃고 있다. 우리는 그것을 알아채지 못하기 때문에 일상적으로 목표에 이르지 못한다. 당신이 오늘 정말로 할 수 있는 시간이 없을까? 받은 전화에 응대해야 하는 지점에선 기회가 없을 것이다. 당신의 목표를 성취하는 것은 행동할 기회들이 떠나버리기 전에 그것들을 잡아두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순간들을 잡아두기 위해서는 미리 당신이 취하기를 원하는 각 행동들을 언제 어디서 취할 것인지를 결정하라. 또 가능한한 구체적으로 하라.(예를 들어 월요일, 수요일 또는 금요일 일하기 전 30분 동안 실천할 것이다와 같이)이러한 계획들은 당신의 뇌가 이러한 기회들이 생겨날 때를 감지하고 잡아둘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성공에 이르는 기회를 대략 300%까지 증가시킨다는 것이 여러 연구들을 통해 확인되었다. 


3. 당신이 가야할 남은 거리가 정확이 얼마나 되는 지 확인하라.

  어떠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진보를 스스로 정직하고 규칙적으로 점검할 것을 필요로 한다. 만약 당신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를 모른다면 당신은 당신의 행동 혹은 전략을 조정할 수 없다. 당신의 진보를 목표에 따라 매주 혹은 매일 자주자주 확인하라.


4. 현실적 낙관주의자가 되라.

  당신이 어떤 목표를 세울 때 가능하면 당신이 그것을 어떻게 성취할 것인지에 관해 긍정적 사고를 하라. 성공에 이를 수 있다는 당신의 능력을 믿는 것은 당신의 동기를 만들어내고 유지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무엇을 하든지간에 목표에 이르기까지 얼마나 어려울 것인지 과소평가 하지는 말아라. 대부분의 목표는 시간, 계획, 노력, 지속함가지고 성취하였을 때 가치가 있다. 연구들은 당신이 쉽고 노력없이 무엇인가를 얻는다고 생각하면 당신은 잘 준비되지 않아서 실패의 확률을 상당이 높인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5. 훌륭한 상태가 아니라 더 나은 상태가 되는 것에 집중하라.

  당신은 당신의 목표에 이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것은 중요하지만, 당신이 그 능력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들 중 많은 수는 우리의 지력, 개인적 특성, 소질 등이 고정되어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믿음은 우리가 무엇을 하든지 간에 우리를 향상시키지 못한다. 그 결과 우리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획득하는 대신에 우리 스스로를 증명하는 무엇인가라는 목표에 집중하게 된다. 


  운좋게도 과거의 연구들은 고정된 능력에의 믿음은 완전히 잘못되었으며 모든 종류의 능력은 근본적으로 가변적이라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당신은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수용하는 것은 당신이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하고 당신의 완전한 잠재력에 이르게 한다. 훌륭한 상태로 있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을 얻는 것을 목표로 삼은 사람들은 어려움에 기꺼이 참여하고 목적지만큼이나 여정의 진가를 알아본다.


6. 투지를 가져라

  투지는 긴 목표를 이행하려는 그리고 직면한 어려움에 맞서려는 의지이다. 연구들은 투지를 가진 사람들은 그들의 일생에서 더 많은 교육을 받고 더 높은 대학 학점을 얻는다고 보고 하고 있다. 투지는 웨스트 포스트 첫해에 어떤 사관생도가 두각을 나타낼지 예측할 수 있게 한다. 사실 투지는 퍼즐 게임에 참가한 이들 중 누가 완성할지를 예측하게도 해 준다.


  좋은 소식은 만약 당신이 지금 투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것에 관해 당신이 할 수 있는 무엇인가가 있다는 것이다. 투지가 부족한 사람들은 성공적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천부적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대개 믿는다. 만약 당신이 글쎄, 이것을 멋지게 해 낼 수 있는 방법은 없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당신은 틀렸다. 앞서 언급했듯이 노력, 계획, 지속성, 훌륭한 전략은 성공을 위해 진정으로 취해야 하는 것들이다. 이것을 수용하는 것은 당신이 당신 스스로를 보는 것과 당신의 목표를 더 정확하게 보는 것뿐만 아니라 당신의 투지에 대해 경이롭게 하는 것에도 도움을 준다.


7. 의지력 근육을 키워라

  당신 스스로를 조절하는 "근육"은 당신 신체의 다른 근육들과 같이 사용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약해진다. 반대로 당신이 그것을 적다히 사용하면서 규칙적으로 운동하게 되면 그것은 점점 더 강해져서 당신의 목표에 성공적으로 이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의지력을 기르기 위해서 당신이 정직하게 하지 않았던 무엇인가를 하도록 요하는 도전을 해보아라. 고지방 과자를 포기하고 하루에 100개의 윗몸일으키기를 하고, 구부정하게 앉아 있을 때는 몸을 곧게 펴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도록 해보라. 하고 싶은 무엇인가가 생길때는 그것을 포기해보고 혹은 괴로워하지 않고 하지 말아보라. 일단 한 가지 활동으로 시작하고 그러한 욕구가 생겨날 때 그 문제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라.(만약 내가 과자가 먹고 싶다면 나는 신선한 과일 한 조각 혹은 건조 과일 세 조작을 먹을 것이다) 이것이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점점 쉬워질 것이고 그것이 중요한 점이다. 당신이 강해짐에 따라 스스로를 조절할 수 있는 더 많은 도전들을 할 수 있을 것이다.


8. 운명을 시험하지 말라

  당신의 의지력 근육이 얼마나 강해지는가와 상관없이 그 의지력이라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항상 유념해라. 만약 당신이 무리하게 되면 당신은 일시적으로 기력이 다할 수 있다. 한번에 두 가지 도전 과제를 하려고 하지 말아라. (금연과 다이어트를 동시에 하는 것과 같이) 해로운 길에 들어서지 말아라. 많은 사람들은 유혹에 저항할 수 있는 자신들의 능력을 과신하여 스스로를 유혹적 상황에 놓는 경우가 있다. 성공적인 사람들은 목표에 이르지 않기로 하는 것이 목표에 이르는 것보다 더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다.


9. 당신이 하지 않을 것이 아니라 할 것에 집중하라

  성공적으로 체중감량, 금연, 혹은 나쁜 유혹에의 억제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나쁜 습관 자체에만 집중하기보다는 나쁜 습관을 어떻게 하면 좋은 것으로 대체할 수 있을지를 계획하라. 생각 억제에 관한 연구(예를 들어 흰 곰에 관해 생각하지 마라와 같은)는 어떤 생각을 피하려고 하는 것은 오히려 당신의 머릿속에 그것을 더 활성화시킨다는 것을 보여줘왔다. 이것은 행동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나쁜 습관을 버리려고 하는 것은 그것을 끊어버리기보다는 그것을 더 강화하게 된다.


  만약 당신의 방식을 변화시키기를 원한다면 당신이 할 것에 대해 스스로 물어보라.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의 감정을 조절하여서 핸들을 날려버리는 것을 그만두고 싶다면 "내가 화난 감정이 시작되면 나는 진정하기 위해 심호흡을 세 번 할 것이다"와 같은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화를 내는 대신에 심호흡을 함으로써 당신의 나쁜 습관은 그것이 완전히 사라질때까지 시간에 따라 서서히 없어지게 될 것이다.


  이 아홉가지를 통해 당신이 잘 해왔던 것들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되기를 희망한다. 더 중요하게는 당신이 탈선했던 실수들을 확인할 수 있고 지금부터 당신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 기억하라. 당신은 더 성공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지금과는 다른 사람이 될 필요가 없다. 성공은 당신의 존재가 아니라 당신이 행하는 것에 따라오는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