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돈을 버는 것과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 사이의 선택 본문

경제 경영 혁신 직장 조직

돈을 버는 것과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 사이의 선택

초원위의양 2016.03.14 21:58

by Leonard A. Schlesinger, Charles F. Kiefer, and Paul B. Brown


  "만약 당신이 하는 일에 진정으로 열정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이 많은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라면 당신은 그래도 그것을 할 것인가?"


  얼마나 멋진 질문인가? 고등학교 졸업반 혹은 대학 고학년에서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십시오. 돈은 따라올 겁니다."라고 연설했던 모든이들에 대한 것 같다.


  영감을 주는 말이다. 하지만 그것이 정말일까? 위 질문(최근 독자들이 보내왔던)이 말하는 것처럼 당신이 진정으로 마음을 쓰는 일을 하면 파산하지 않을 것인가?


  우리 책에서 수행했던 연구에 의하면 당신이 알지 못하는 것으로 향해가고 있을 때 갈망이 가장 중요하다고 확신했다. 당신은 최선을 다하기 위해 당신이 좋아하는 어떤 것 혹은 당신이 좋아하는 어떤 것으로 논리적으로 이끌어 주는 어떤 것을 하게 되기를 원할뿐이다. 이 갈망은 당신을 더 창조적이고 재치 넘치게 만들어주고 당신이 더 멀리 더 빠르게 이르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이 지속할 수 있게 도와준다. 당신이 직장에서 익숙치 않은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바닥부터 하려고 하는 것 같이 전에 시도해보지 못했던 무엇인가를 시도하고 있을 때 당신은 많은 장애물을 만나게 될 것이다. 처음에는 당신이 마주친 것을 포기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이 되자. 이것은 부 혹은 재무적 성공을 보장해주지 못한다.


  우리 친구중 하나가 녹음을 마친 후에 몇몇의 동료 음악인들과 그들이 모두 알고 있는 또 다른 음악인에 대해 경탄스럽게 이야기하며 바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그들 중 한 명이 '그의 음악이 돈 벌이가 되었다'(his music was commercial)는 이 음악인이 얼마나 운이 좋은가를 언급했다. 이 네 단어에서 당신은 거대한 진실을 발견할 것이다. 우리는 모두 자신의 음악을 가지고 있었지만 누가 그것을 사줄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절대적으로 없다. 거기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이 독자의 질문은 우리를 직접적으로 공격하고 있다. 본질은 "나는 갈망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이 금전적으로 이익이 되는 곳으로 이끌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꽤 든다. 어떻게 할까? 나는 그것을 해야 할까?" 라는 질문이다.


  물론 당신은 해야한다.


  이제 이 대답을 조금 한정해 보자.


  만약 당신이 열정을 가지고 있는 것을 할 여유가 없다면,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그것을 하게 되면 가족을 부양할 수 없게 된다거나 혹은 대학의 졸업을 방해한다거나(이것은 당신이 열정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어떤 것일 수 있다) 한다면 대답은 하지 마라는 것이다. 당신은 그것에 경제적 삶을 걸지 않는 것이 낫다. 알지 못하는 미래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한 기본 원칙은 당신이 취하는 매 현명한 단계가 다음 단계를 취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음식, 안식처와 같은 Maslow 욕구의 낮은 단계 욕구들을 지킬 수 있는지 확실히 하라.


  이렇게 할지라도 이것이 당신이 하루에 15분이라도 열정 없이 일할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당신은 그렇게 할 수 있다.


  왜냐고?


  연구(2011년 5월에 하버드 비지니스 리뷰에서 수행되었던 '작은 승리의 힘'과 같은)는 관심을 두는 어떤 것에 매일의 진보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은 만족하며 충족감을 갖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우리는 사람들이 행복하기를 바란다. 또한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하는 것을 자극하기를 바란다. 이 독자의 질문에 관에 멋진 것은 그것이 그들이 행복하다 느끼지 못하는 것을 계속하기를 원하는지 재고하기에 충분한 돈 이상을 가지도록 할 수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그들에게 더 많은 돈을 가져다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종종 말한다. "내가 충분한 돈을 벌고 나면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을 할거야. " 하지만 대개 그들은 그 지점에 이르지 못한다. 시간은 유한하다. 이 질문은 당신이 얼마나 소비하고 있는지를 재고하도록 하는 데에 충분할지도 모르겠다. 


  물론 이 질문에 내포된 가정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다. 당신은 현재 그렇지 않다고 생각할지라도 열정을 다해 일하면 돈을 벌게 되는 것으로 끝마칠 수도 있다. 기억하라. 미래는 모르는 것이다. 사람들이 무엇을 살지 혹은 당신의 다음 행동 후에 당신이 무엇을 발명할수 있을지 누가 알겠는가? 어느 순간에든지 당신은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는 식견으로부터 단 하나의 생각을 가진다. 


  우리가 이전에 썼던 글에서도 말했듯이 알지 못하는 것을 마주한 때에 확실한 어떤 것을 알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행동하는 것이다. 현재 시점에서 당신의 열정이 얼마의 돈을 벌게 해 줄지는 확실히 불확실하다. 이 불확실성 앞에서 당신은 행동하라. 무슨일이 일어날런지, 결과를 예측하려 한다든지, 우발적 사건들에 대비한다던지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당신은 그것을 현실화하기 위해 작은 발걸음을 떼고서 무슨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라.


 누가 아는가? 아주 작은 발걸음이 모든것을 바꿀 수 있다.


  그래서 작은 발걸음이라도 나아가라. 당신의 열정이 당신에게 돈을 벌어주는 것을 보게 될 수도있다. 당신 친구들을 모두 연결해 주는 것을 만드는 것 (페이스북)혹은 더 나은 지도를 만드는 것(GPS도구)이 큰 돈을 벌게 해 줄지 누가 알았겠는가?


  당신이 그렇지 않을지라도 당신은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최소한의 한가지를 하면서 당신의 하루 중의 일부를 쓰고 싶어 한다. 그렇지 않다면 무엇가는 크게 잘못된 것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