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시위가 성공적인 사회운동이 되기 위한 5단계 본문

경제 경영 혁신 직장 조직

시위가 성공적인 사회운동이 되기 위한 5단계

초원위의양 2017.02.09 00:23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지만 공통의 목표로 모인 소수의 사람들의 사회운동은 역사에서 큰 변화를 일으켜왔다. 미국에서의 여성 투표권, 시민권, 인도 독립, 동유럽의 컬러 혁명, 아랍의 봄 등은 모두 권력에 대항한 힘없는 사람들의 모임에 의해 일어났다.

 

이들 운동에서 시위는 보통 시민들의 능력을 강조하면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런 류의 행동주의는 변화를 위한 준비 작업을 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 최근 폴란드에서 있었던 대중의 동의를 받지 못한 낙태법에 대한 시위를 보자. 이들은 여성의 파업을 포함한 추가적인 행동을 취하도록 수백만의 사람들을 자극해 입법자들을 뒤로 물러서게 했다.

 

2017년 1월 21일에 있었던 시위들은 첫 단계에 불과하다. 운동의 약화와 성공에는 명확한 이유가 있다. 활동가들은 역사의 교훈을 마음에 새길 필요가 있다. 진정 영향력을 가지기 위해서 운동은 다음의 다섯 단계를 따를 필요가 있다.

 

1단계: 당신이 보기 원하는 변화를 정의하라.

 

당신이 보길 원하는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사례를 만들어야 하고 일어났으면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명확히 정의된 변화는 성공적인 운동에 있어 한결같은 주제이다. 간디는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을 원했다. 시민권 운동은 구체적인 법이 통과되기를 원했다. 동유럽의 컬러 혁명은 리더십의 변화를 원했다. 이것들은 모두 전략을 세울 수 있게 하는 실제적인 목표였다.

 

세르비아의 불도저 혁명은 독재자 Slobodan Milosevic를 제거하는 것이 목표였다. 확실히 하고 얼버무리는 것은 없다. 여성 행진의 요점은 무엇이었는가? 도널드 트럼프를 권력에서 끌어내리는 것이었나? 누군가는 반대하고 누군가는 찬성하는 특정 정책들인가? 행진에 열정으로 참여했던 이들은 자문할 필요가 있다. "마술 지팡이를 흔들어 변화를 일으킨다면 구체적으로 무엇이 일어날 수 있을까?"라고.

 

성공적이지 못한 운동들을 볼 때 명확히 진술된 목적이 필요하다는 것이 더욱 확실해진다. Joe Nocera는 주로 기업들의 억압적 권력에 많은 불만을 가졌던 '점령하라'운동은 그들만의 슬로건을 넘어서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좋아하지 않는 것을 지적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당신이 원하는 것에 대한 명확한 생각이 필요하다. 

 

혁명은 슬로건으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보길 원하는 명확한 비전에서 시작된다. 그렇다고 융통성 없이 완고해지라는 것이 아니다. 비전은 강요하는 것이 아니고 공유하는 것이다. 반응을 청취하고 같은 관점을 가지지 않은 이들을 존중해야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당신이 명확하고자 한다면 모든 사람들이 당신이 선 자리를 알게 된다.

 

2단계: 동맹의 범주를 확장하라.

 

일어나길 원하는 변화를 명확히 정의한 후엔 당신 동맹의 범주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적극적인 혹은 수동적인 지지를 기대할 수 있는 사람, 중립을 지키는 사람 혹은 최악의 경우 적극적으로 혹은 수동적으로 반대하는 사람들을 확인하라. 손자는 ' 너 자신을 알고, 적을 알고, 지형을 알라'고 했다. 동맹의 범주는 지형과 같다.

 

성공적인 운동들은 반대자들을 제압하지 않는다. 대신 반대자들의 지지 기반을 점진적으로 약화시킨다. 조금 더 수용적인 사람들에서 시작해 저항의 강도가 높은 사람들을 다룬다. 즉 적극적이고 핵심적인 지지자들을 움직임으로써 시작한다. 다음 수동적인 지지자들에게 다가가고 그런 다음 중립적인 그룹을 자기 편으로 만든다. 일단 수동적인 반대자들의 마음을 돌리는 데 성공하기 시작했다면 승리는 눈앞에 따놓은 당상이다.

 

예를 들어 시민권 운동에서 마틴 루터 킹 주니어와 동료들은 남부 흑인들을 움직임으로써 시작했고 다음으로 북부 백인들을 자신들의 조직에 끌어들였다. Harvey Milk가 LGBT 운동을 시작했을 때 그는 Castro Street의 게이들과 시작해서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의 선명한 자유주의자들을 끌어들였다. John Boyd 대령은 펜타곤 기능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 개혁가인데 먼저 하급 장교들에게 설명하고, 의회직원, 선출 공무원, 장군들로 대상을 확장해 갔다.

 

승리하기 위해서는 어정쩡한 타협으로 연합을 만들려고 하기보다는 당신의 조직에 가담할 수 있는 명확한 설득력을 가지고 당신의 가치를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 제국은 사람들이 반대해서가 아니라 지지 기반이 침식되어 몰락한다. 승리를 위해선 다른 사람들이 확신을 가지게 해야 한다.

 

3단계: 조직 혹은 기관의 지지를 얻어라.

 

다양한 지지자를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하지만 당신이 추구하는 변화를 실행할 힘을 가진 기관들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들은 경찰, 미디어, 교육 시스템, 정부기관 등이 될 수 있다. 대중적 지지가 운동에 있어 중요한 것만큼이나 이들 기관들의 지지를 얻어내지 못한다면 변화를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다.

 

세르비아에서 혁명그룹 Otpor는 체포를 반항의 행위가 아니라 경찰과의 긍정적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기회로 여겼다. 사실 시위자들은 자신들의 수준에서 어떤 도발에도 경찰들을 방어하도록 훈련받았다. 결국 경찰은 군중에게 발포할 지 운동에 가담할 지 결정해야 했을 때 후자를 선택했다.

 

권력의 회랑 안과 밖, 어떤 이해관계자들이 변화를 실행할 혹은 저항할 능력을 가졌는가? 그들에게 어떤 보상이 있는가? 당신이 추구하는 변화로 그들은 얼마나 유익을 얻거나 상처를 받겠는가? 이 모든 것들을 고려해야 한다.

 

4단계: 압도하기 보다는 끌리게 하라.

 

모든 운동은 어느 정도의 부정의를 바로잡고자 하기에 다른 편을 악마화하는 함정에 쉽게 빠질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많은 운동이 궤도에서 벗어나는 지점이다. 분노는 효과적인 동력원이기는 하지만 희망없는 분노는 파괴적이다. 긍정적인 전술로 긍정적인 사례를 만들 필요가 있다.

 

이것이 작고 성취할 수 있는 목표로 시작하는 것이 최선인 이유이다. 간디의 그룹은 소금세를 인도 독립 운동의 주요 초점으로 삼으려는 생각에 의문을 가졌다. 그들은 포괄적인 변화를 더 선호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일한 문제, 그리고 작은 것이 민족을 하나로 모을 수 있음을 보았고 영국 Raj의 권력 독점을 깨뜨릴 수 있다고 보았다.

 

비용이 적게 들고, 쉽게 따라할 수 있고, 위험이 적은 전술이 가장 성공하기 쉽다. 이것들은 조직 혹은 기관의 지지를 얻는데 영향을 미치기 위해 당신이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동원할 것인가의 문제다.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중립적인 입장에 있는 사람들을 잃을 수도 있고 얻을 수도 있다. 당신 전술이 긍정적이고 기분 좋은 것으로 보인다면 지지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더 클 수 있다.

 

거리를 막고 경찰에게 돌을 던지는 것은 중립적인 지지자 그룹을 버리는 것과 같다. 이는 기관들의 지지를 얻기 무척 어렵게 만들 것이다. 예를 들어 2016년 미 대선 동안에 Bernie bros는 버니 샌더스의 가장 열정적인 지지자들을 짜증나게 할 수도 있었지만 그들은 샌더스가 결국 이겨야 했기 때문에 많은 부분들에 신경쓰지 않았다.

 

5단계: 승리를 유지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라.

 

역설적이게도 혁명의 가장 위험한 때 중의 하나는 승리를 얻어낸 직후이다. 우크라이나에서 2004년 있었던 오렌지 혁명 당시 새로 선출된 세력이 하나된 유효한 정부를 세우지 못했다. 이내 나라는 다시 혼란속으로 빠져들었다. 2011년 이집트에서는 대중 시위자들이 승리했지만 이어진 선거에서 승리한 것은 무슬림 형제단이었다.

 

변화를 위한 운동과 운동이 대표하고자 찾는 가치를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 선거에서 이겼기 때문에 혹은 어떤 계획을 승인받고 투자를 받았다고 해서 승리를 선언할 때는 아니다. 사실은 이 지점에서 동맹을 더욱 강화하고 처음으로 변화를 일으킬 것을 위한 각 이해관계자들의 헌신을 다시 새롭게 해야 한다.

 

Moises Naim이 '권력의 종말'에서 썼듯이 "권력을 얻기는 쉽지만, 그것을 이용하거나 유지하기는 더 어렵다." 진정으로 혁명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정책 변화나 새로운 체계를 위한 리더십 교체로는 충분하지 않다. 행동을 이끌 수 있는 신념을 변화시켜야만 한다. 역사는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정의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는 사람들에 의해 쓰여진다. 그들이 처음엔 회의적인 반응을 받을지라도 말이다. 이것은 해볼 가치가 있는 여행이다.

 

출처: Greg Satell and Srdja Popovic, How protests become successful social movements, HBR, 2017.1.27.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