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Gather Round’ 2018년 애플 신제품 발표회가 곧 열린다 본문

스마트기기관련 소식

‘Gather Round’ 2018년 애플 신제품 발표회가 곧 열린다

초원위의양 2018. 9. 9. 11:49

[지난 해엔 떠돌던 소문으로 알게 된 아이폰 텐에 좀 실망해서 행사를 시청하지 않았었는데. 올 해는 애플 워치 업그레이드에 조금 관심이 생겨서 챙겨 보려고 한다. 애플 행사를 보는 즐거움 중 하나는 발표전까지 세간에 떠도는 소문과 추측 혹은 예상들이 얼마나 맞아들어가는가를 보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9To5Mac과 MacRumors.com에서 올라오는 글들을 보게 되는데 사람들이 올해는 얼마나 정확히 예상했을지 궁금하다.]


올 해 행사는 애플 파크 캠퍼스 스티브잡스 씨어터에서 ‘Gather Round’라는 타이틀로 열린다. 아이폰, 애플워치 등 지난 해보다 업그레이드 된 제품들이 소개될 예정이다.

2018년 아이폰들

사람들은 아이폰 X(텐, 10) 후속인 5.8인치 OLED 아이폰 Xs, 기존 플러스 버전인 6.5인치 OLED 아이폰 Xs Max, 6.1인치 LCD 아이폰이 소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전히 노치가 있고(난 이게 왜 이렇게 싫은지..) TrueDepth 카메라, 터치ID 삭제(Xs 시리즈, 난 이게 좋은데) 등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프로세서는 7나노 TSMC 제조 A12칩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A11칩보다 속도, 효율, 그래픽, 배터리 수명 등이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마도 플러스라는 표현은 이제 사라질 것으로 보이는데 OLED 아이폰의 경우 화면크기, 배터리 사용시간, 가격 등을 제외하면 큰 차이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해상도, 카메라 화소 등보다는 저장용량이 512GB까지 커진다는 게 눈에 들어온다. 이제 그냥 노트북 하드를 이 작은 폰 안에 들고 다니는거다. 아 놀라워.

6.1인치 LCD 아이폰에는 3D 터치 기능이 삭제될 것이라고 하는데 그렇지 않았으면 좋겠다. 처음엔 저게 뭐야 했었는데 사용하다보니 참 편리하다. 애플아 이건 삭제하지 말아줘. 어떤 예상에선 뒷면을 유리로 하지 않아서 무선 충전이 안될 것이라고도 하는데 이 또한 예상이 틀리기를. 색상도 뭔가 원색적으로 나올 것 같다는데 뭐 나쁘진 않아보인다. 가격이나 좀 내려서 나오면 좋겠다.

애플 워치 시리즈 4


요 녀석이 제일 기대가 된다. 아직까지 애플 워치를 사지 않고 버티고 있는데 이번 녀석은 사고 싶기 때문이다. 일단 화면 크기가 시리즈 3보다 15% 커질 것이란 점이 가장 마음에 든다. (근데 뭐 그게 커봐야 얼마나 더 큰 걸까) 해상도도 조금 더 향상될 것 같다고. 역시나 외관 디자인은 별 변화가 없는 것 같다. 가능하면 비용 들이지 않고 제품을 팔 수 있으면 좋겠지...기존 밴드들을 이용할 수도 있게 해 주고. 스테인리스 케이스에 골드 컬러가 추가될 것이란 소문도 있고, 옆면 버튼이 햅틱 버튼으로 변경될 것이란 소문도 있다. 어떤 모습으로 내놓을지 지켜보자.

AirPower(무선 충전 매트)

작년에 AirPower를 소개하면서 2018년에 출시할 것이라 했는데 아직까지 제품이 나오지 않았다. 이제 제품으로 나올 때가 되지 않았을까?  새로운 아이폰, 애플 워치, 에어팟과 함께 구매할 수 있게되면 고객들이 좋아하겠지 싶다. 다른 제품들도 다같이 충전할 수 있으려나??

에어팟

AirPower에 호환되려면 에어팟도 무선충전 케이스를 사용해야 한다. 무선충전 블루투스 이어폰이다. ‘헤이 시리’기능을 지원하는 무선 칩을 업그레이드 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에어팟을 손가락으로 탭하지 않고도 시리를 부를 수 있겠지. 기존 에어팟도 케이스만 무선충전이 되는 녀석으로 바꾸면 호환되서 쓸 수 있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지난 6월부터 iOS, macOS, watchOS, tvOS가 베타테스트를 시작했고 각각의 업데이트 버전을 이번 행사에서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iOS 12, macOS Mojave, watchOS 5, tvOS 12. 아마도 아이폰 모델을 출시하기 이틀 정도 먼저인 9월 19일에 업데이트 OS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른 가능성들

9월엔 아이폰, 애플워치에 초점을 맞춰 행사를 진행하고 10월에 맥과 아이패드 관련 행사를 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 프로에도 아이폰 텐 스타일 디자인을 적용하려고 한다는데, 키보드 케이스를 사용하는 경우 베젤이 줄어든 디자인이 그리 유리하지만은 않다.(뭐 이건 나만 그럴 수도 있으니까) FaceID도 적용된다고 하고. 노치는 아마도 없을것으로 보기도 하던데 제발 그러면 좋겠다.(난 노치가 참 보기 싫다) 

디스플레이에도 가격과 생산관련 문제들로 인해 OLED는 아직 적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화면 크기는 11인치와 12.9인치가 될 것으로 보이고, 모서리 디자인은 아이폰 SE와 비슷하게 살짝 깍인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테나 라인도 아이폰 7과 비슷하게 적용될 것이라 한다. 스마트 커넥터 부분이 변경될 것 같은데 이와 관련해 악세사리 제품들도 함께 변경될 듯 하다. 이어폰 잭도 없어질 것으로 본다.


맥 미니, 저가형 맥북 에어, 12인치 맥북, 아이맥 등도 업데이트 될 것 같은데, 뭐 이런 것들은 굳이 행사에서 발표하지 않고도 제품을 출시하면 그만이다. 이런 제품들은 다수의 고객들 관심사에서 멀어진 지 좀 된 것 같다.


출처: Juli Clover, What to expect at Apple’s September 2018 event: New iPhones, Apple Watch Series 5, AirPods, AirPower and more, MacRumors.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