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애플워치 시리즈 4는 사고 싶다 본문

스마트기기관련 소식

애플워치 시리즈 4는 사고 싶다

초원위의양 2018. 8. 4. 23:41

[처음 애플워치가 발표될 때 엄청나게 사고 싶은 충동을 버텨냈다. 그리 필요하지 않은 기기라 스스로를 세뇌시키면서. 이 세뇌는 애플워치 시리즈 3까지도 잘 유지해 왔다. 그런데 애플워치 시리즈 4가 더 좋은 성능과 기능, 좀더 커진 화면으로 나오게 된다면 이 세뇌는 더이상 유효하지 않을 것 같다. ㅜㅜ 또 재정 출혈을 감당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지금까지 알려진 소문들을 보니 애플워치 시리즈 4는 사고 싶어진다.]

디자인


2015년 처음 애플워치가 소개된 이후 올 해 처음으로 애플워치 디자인이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Ming-Chi Kuo에 따르면 애플워치에서도 베젤 크기를 줄여 보다 큰 디스플레이를 구현할(그래봐야 얼마나 크겠냐마는...) 계획이라고 한다. 지난 3월 Kuo는 애플워치 시리즈 3보다 새로운 애플워치 화면이 약 15%더 커질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Kuo는 좀 더 최근엔 38mm 애플워치는 1.57인치, 42mm 애플워치는 1.78인치 디스플레이가 될 것이라 말한 바 있다. 베젤만 줄임으로써 현재 애플워치 외형은 유지하면서 화면을 확장하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애플워치 시리즈 3는 38mm버전은 1.5인치, 42mm버전은 1.67인치이다)

모서리쪽에 스크린이 더 가까워지게되면 아이폰 10과 비슷하게 디스플레이 모서리는 굴곡이 있게 될 것이다. 화면 크기 이외에는 신규 마감재라든가, 외형 크기 등과 같은 다른 디자인 변화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하지만 화면 크기가 커지는 것만 해도 눈에 띌 만한 변화가 될 것이다.(Chance Miller는 애플에 좀 호의적인 편으로 글을 쓰는 것 같다. 화면 크기 말고 좀더 큰 변화가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버튼이 없는 버튼들?

아이폰 7에 적용한 홈버튼처럼 애플워치에도 새로운 버튼 방식이 채택될지도 모른다. Fast Company는 지난 달 애플이 지금 적용되어 있는 디지털 크라운과 옆면 버튼을 탭틱 엔진(Taptic Engine)으로 대체할 수도 있다는 언급을 했었다. 


애플워치 옆면 버튼은 누를 때 실제 버튼을 누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들게 하되 실제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아이폰 7처럼 탭틱 엔진으로 작동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디지털 크라운의 경우엔 스크롤은 여전히 물리적으로 하게 하된 누르는 동작은 탭틱 엔진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

물리적은 버튼을 없앤다는 것은 방수 기능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아이폰 7에서처럼 물리 버튼이 차지하는 공간이 줄어들어 워치 내에서 배터리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효과도 있다. 버튼을 탭틱 엔진으로 대체하는 것은 큰 변화는 아닌 것 같아 보이지만 실제 사용 측면에서는 눈에 띄는 변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건강 관련 기능들

애플이 애플워치를 가지고 건강과 운동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watchOS 5에는 운동 경쟁, 자동 운동 추적 등과 같은 개선점들이 반영되어 있다. Kuo는 애플워치 시리즈 4에는 보다 향상된 심장박동 추적 기능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했다. 애플워치는 여전히 현재까지 가장 정확하게 심장박동을 추적할 수 있는 스마트워치이기 때문에 이것이 정확이 어떤 것을 말하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심장박동 추적 이외에도 아직까지는 Fitbit같은 경쟁자들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수면 추적, 수면 무호흡 추적 등과 같은 기능도 애플워치에서 볼 수 있기를 바란다.

성능

애플워치 시리즈 3에서는 새로운 듀얼코어 S3프로세서를 적용함으로써 속도와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으나 여전히 추가적인 개선 가능성이 있다. 아직까지는 애플워치 시리즈 4에 어떤 프로세서가 적용될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으나 S4프로세서라 불리는 향상된 버전을 적용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가격

애플워치 가격 구조는 거의 동일하게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워치 시리즈 3는 GPS 모델은 329달러부터, 셀룰러 모델은 399달러부터 시작된다. 올해 애플워치 가격 구조가 어떻게 변경될 것이라는 정보는 전혀 없다. 하지만 셀룰러 모델 가격이 329달러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된다면 좋겠다.

공개

애플워치 시리즈 4는 아마도 아이폰 모델을 공개하는 9월에 함께 공개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앞선 3번의 애플워치 모델들은 모두 새로운 아이폰 모델들과 함께 9월 이벤트에서 공개되어 왔다. 때문에 애플워치 시리즈 4도 9월에 공개하지 않을까 예상된다.

출처: Chance Miller, Everything we know so far about the Apple Watch Series 4, 9To5M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