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기일식(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리는)은 자연에서 일어나는 멋진 현상중의 하나다. 나(Ben Lovejoy)는 1999년 독일을 여행할 때 한 번 개기일식을 본 적이 있는데 아직까지도 생생하다. 태양 빛이 점점 더 어두워지다가 깊게 황혼이 지는가 싶더니 갑작스럽게 완전한 어둠이 찾아왔다.


이번 월요일엔(8/21?) 거의 1세기만에 전국(미국)에 걸쳐 개기일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완전한 개기일식을 볼 수 있는 지역은 매우 좁지만 미국 전역에선 부분일식을 모두 관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 사진사들은 개기일식 사진을 찍기위해 DSLR과 망원경을 준비하게 될 것이다. 프로 수준의 사진을 얻기 위해선 적절한 장비와 방법을 알아야 하겠지만 기억에 남을만한 사진을 찍는데는 아이폰과 약간의 악세사리 정도만 있어도 된다. 

구체적으로 말하기 전에 당신이 진짜 사진을 찍고 싶은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많은 놀라운 장면을 볼 때 사진을 찍는데 집중하다보면 진짜 경험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개기일식 같은 것을 보여주는 영상도 많기 때문에 그런 것은 직접 찍기보다는 그냥 영상을 보면 된다. 나중에 전문가들이 배포하는 사진이나 영상을 즐겨도 된다. 본인이 사진을 찍기 전에 진짜 찍고 싶은지를 생각해보자고 말하는 이유다.

하지만 진짜 자신의 사진을 남기고 싶다면 우선 하지 말아야 할 것부터 이야기해보자. 수동으로 태양이 완전히 가려지는 순간을 찍으려고 하지 말라. 그 순간은 매우 짧아서 알아채기도 전에 지나가게 될 것이다. 이 순간을 수동으로 잡아내려 하는 것은 개기일식을 직접 즐기는 것이 아니라 영상을 보는 것과 다름없는 행동이다. 

일식을 찍을 땐 삼각대를 이용하고 여러 장의 사진을 찍는 것보다는 타임랩스를 이용할 것을 제안한다. 일식이 시작될 때 타임랩스 시작을 누르고 일식을 직접 관찰한 후에 일식이 끝날 때 즈음 타임랩스를 정지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일식 과정 전체 영상을 남길 수 있고, 이 중에서 당신이 원하는 순간을 스크린샷으로 찍으면 된다.

일식 안경


그렇다면 타임랩스로 찍기 위해 필요한 것은? 기술적으론 아이폰 렌즈 앞에 다른 뭔가를 놓을 필요는 없다. 아이폰 카메라가 태양빛을 직접 본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없으니까. 하지만 빛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사진이 왜곡될 것이므로 가장 좋은 방법은 일식 안경을 렌즈 앞에 놓는 것이다. 매우 다양한 일식 안경 제품들이 있다.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어떤 것을 선택하든 상관은 없다. 

삼각대

삼각대를 가지고 있다면 아이폰을 거치할 수 있는 어댑터만 있으면 된다. 삼각대가 없다면 스마트폰용 고릴라포드가 이상적이다. 일반적인 삼각대처럼 땅에 세울수도 있고 다른 물체에 감아서 스마트폰을 고정할 수도 있다. 

타임랩스


아이폰으로 타임랩스 촬영하는 것은 엄청 쉽다. 카메라 어플을 열고 여러 옵션 중 타임랩스를 선택한다. 시작하려면 레코드 버튼을 누르면 되고 다시 한번 버튼을 누르면 멈춘다. 이 뿐이다. 아이폰은 자동적으로 영상의 길이를 30초 정도로 조정할 것이다. 노출도 자동으로 조정한다. 이렇게 해서 프로 수준의 사진을 얻을 수는 없겠지만 개인적으로 기억할 만한 사진 정도는 얻을 수 있다.

주의

태양이 완전히 가려진 상태에서도 일식 안경을 쓰고 있는 것을 잊지 말자. 우리 눈은 쉽게 상처를 입을 수 있으니까. 아래쪽 지도에 완전한 개기일식을 볼 수 있는 지역이 표시되어 있다. 

출처: Ben Lovejoy, How to photograph the eclipse with your iPhone (and how not to), 9To5Mac.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