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아이폰 X이 단종된다고?? 본문

스마트기기관련 소식

아이폰 X이 단종된다고??

초원위의양 2018. 1. 27. 17:02

[아이폰 X이 출시된 지 채 몇 개월이 지나지 않았는데 단종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설마 애플이 10주년을 기념해 만든 모델을 이대로 일회성 이벤트로 끝내버릴 것인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엄청나게 비싼 가격에도 아이폰 X은 여전히 잘 팔리고 있는 것도 아이폰 X 단종 혹은 올해 차기모델 미출시 라는 것은 소문에 불과할 것이다라는 의견이 많은 듯 하다. 아이폰 X 디자인에 개인적으로 실망하고 다음 모델을 기다리고 있는 한 사람으로써 나 역시 아이폰 X 단종 소식은 믿기가 어렵다. 다자인과 기능 두 가지 모두 좀 더 애플스러운 모습으로 출시되기를 기대한다. 올 가을 열리게 될 애플의 이벤트를 벌써부터 기대하고 있는 것인가? 애플이 뭐라고....]

Digitimes에서는 애플이 5.8인치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아이폰 X 이후 모델을 포기할 것이라는 소문을 보도했다. 하지만 이는 거의 확실이 사실이 아닐 것 같다.

이 보도에서 애플은 올 해 6.5인치 크기의 OLED 모델만 출시할 것이고 올해 내놓을 5.8인치 모델에는 LCD가 적용될 것이라 예상했다.

이 보도를 접한 9To5Mac의 동료 Benjamin도 회의적인 의견을 냈다. “한 세대 만에 5.8인치 OLED 모델을 포기한다는 것은 애플에게 정말로 어울리지 않는 일일 것 같다. 때문에 Digitimes의 보도를 신뢰하기 어렵다.”라고.

정말로 이상하다라고 말하는 것은 부족해 보인다. 만약 애플이 Digitimes의 보도대로 한다면 두 가지 중의 하나가 가능할 것이다. 5.8인치 기기를 원하는 사람과 지금 OLED 모델을 구할 수 있는 사람들은 올 해 LCD 모델이 나오면 좋을 것이다. 올 해 아이폰 X 차기 모델을 기다리는 사람들은 대신에 6.5인치 폰을 구할 수 있을 것이기에 좋을 것이다.

하지만 두 가지다 맞다고 할 수 없다. 작년에 최고급 제품을 내놓고선 올해 그보다 못한 버전으로 최고급 제품을 대체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또한 6.5인치 모델은 5.8인치 모델보다 휴대가 불리하기에 사람들이 손쉽게 크기를 바꿀 것이라 상상하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

때문에 올 해 애플이 아이폰 X 이후 모델을 중단한다는 것은 오해에 기반한 것이라 생각한다. 애플은 디자인 측면에서 수정을 할 수는 있겠지만 10주년 기념으로 내놓은 제품을 단종시키지는 않을 것 같다. 게다가 1000달러가 넘는 가격에도 잘 팔리고 있다.

하지만 작은 가능성 하나도 생각할 수는 있을 것이다. 지난해 애플은 LCD화면 전체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애플이 이 기술을 개발하였다면 5.8인치 모델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완전히 불가능하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그 가능성이 크지 않을 듯 하다.

올 가을에도 아이폰 X 차기 모델, OLED 화면이 적용된 아이폰 X 플러스, 그리고 차기 아이폰 SE를 기대하게 된다.

출처: Ben Lovejoy, Commnet: Digitimes is almost certainly wrong about Apple abandoning 5.8-inch OLED model, but one possibility exists, 9To5M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