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구글의 경영 비밀: 기본에 충실하라 본문

경제 경영 혁신 직장 조직

구글의 경영 비밀: 기본에 충실하라

초원위의양 2017. 9. 25. 23:38

구글은 자신들의 경영 기법을 모든 사람들에게 무료로 공개했다. 구글에게 이것은 그리 놀랄 만한 일이 아닐지도 모르겠다. 구글은 이전에도 인터넷 검색에서부터 이메일까지 전 세계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제공해왔다. 경영 도구들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여기에는 구글이 여러 해 동안 사람들을 분석한 것들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구글이 공개한 것을 상세히 보면 놀라운 것들도 있다. 여기엔 회의 진행, 대화, 목표 설정과 같은 아주 기본적인 사항들에 초점을 맞춘 경영 도구들도 많이 있다.

구글은 왜 자신들의 경영 도구들을 공개하는걸까?

첫째, 구글은 그렇게 해도 잃을 게 없다. 구글의 방법들이 기본적인 것이기에 그들은 기본을 일관되게 지키기 위해 정말로 열심을 다할 것이기 때문이다. 34개국 12,000개 회사들을 대상으로 18개의 핵심 경영기법을 연구한 결과 목표설정 및 인재관리와 같은 기본적인 것들을 잘하지 못하는 많은 이유들을 확인했다. 가장 주요한 이유들은 다음을 포함하고 있다.

뭔가 더 나은 방법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인식의 부족
그러한 더 나은 방법을 채택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의 부족
조직 정치. 좀더 일반적으로는 새로운 방법을 채택하기 위한 조직에서의 신뢰부족. 예를 들어 인터뷰를 수행하는 방법 표준화와 같은 단계를 거치는 것은 그것이 전체 조직에 유익할지라도 어떤 직원들에게는 과도한 관료주의로 여겨질 수도 있다.

이런 장애물은 극복하기가 어렵고 때문에 기본적인 경영기법을 수행하기도 어렵다. 이는 다른 회시의 경영 사례를 똑같이 가져와서 성공하기를 기다리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한 사례들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하는 핵심 경쟁력을 구축하지 않고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이라야 문헌들에서 좋다고 하는 것을 하는 것 뿐이다.

연구자들이 실험실 실험을 모사하는 데 겪는 어려움을 생각해 보자. 방법의 아주 작은 차이가 특정한 결과를 재현하기 위한 노력을 실패하게 함을 알게 된다. 경영 사례들도 비슷하다. 실행 사례 전체가 필요하고 그러한 사례에 놓인 표준 등이 효과적이 될 수 있는 적절한 자리에 놓여야 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구글이 경영 기법을 공개하는 것은 그리 손해될 것은 없다. 많은 위험을 겪어보지 않은 기업들이 훌륭한 경영기법을 복제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구글이 자신들의 사례를 공개하도록 선택한 이유는 첫 번째 이유와는 약간의 긴장이 존재한다. 아주 단순한 경영 사례도 잘 실행되면 크게 성공할 수 있다. 즉 기본적인 경영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그렇게 관리하도록 하는 회사들은 조직 성과에 주요한 영향을 보게 된다. 구글의 경영 도구들을 성공적으로 채택한 어떤 회사들은 큰 유익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 샘플에서 경영 기술에서 하위 10%에서 상위 10%까지를 개선하기 위해 관리되는 평균적인 회시들은 수익이 1,500만 달러 증가했고 연간 성장률이 25%더 높았고, 생산성이 75% 더 높았다. 왜 그런지 알기 위해 프로세스 실행 만큼의 기본적인 것을 고려해보자. 공통의 프로세스를 고수하는 것은 어떤 조직에서의 공통된 편견을 제거하고 직감보다는 객관적인 결과들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이는 보완적인 전문성을 갖춘 숙련된 개인들이 함께 일해야 하는 경우 특히 팀워크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

Surgeon Atul Gawande의 실수를 줄이기 위한 단순한 확인 목록에의 집중이 예가 될 수 있다. 이 목록은 팀을 다양하게 유지하는 걸 돕고 숙련된 사람들이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공통의 프로세스이다. 구글이 집중하고 있는 것과 같은 기본은 모든 부문에 필요한 접착제가 되곤 한다. 구글 CEO Sundar Pichai는 "나도 팀워크에 가치를 둔다. 그리고 사람들이 정말로 함께 일하고 싶은 조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모든 것이 여기에서 나온다. 협력적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내가 집중하려고 하는 또 다른 중요한 것이다." 경영 사례들은 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마지막으로 구글은 자신들의 기법을 공개함으로써 경제 성장을 도울 수 있을 것이기에 그렇게 했을 수도 있다. 기업들이 성장하면 경제도 성장한다. 잘 관리되는 기업들은 그렇지 않은 기업들보다 연구개발에 10배 정도 더 많이 쓰고 특허도 10배 정도 많이 낸다. 이 모든 혁신들은 경제를 확장하는 데 좋다. 우리 연구애서도 한 국가의 평균적인 경영 능력이 경제 성장의 표준 지표와 상당히 관련이 높은 것을 확인했다.

하지만 그들이 항상 화려하고 강력한 경영 프로세스를 중요허다고 느끼는 것은 아니다. 구글이 일반에 자신들의 것을 공개한 것은 좋은 일이지만 기업들은 여전히 본질적인 것을 다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출처: Raffaella Sadun, Google's secret formula for management? Doing the basics well, H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