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스마트기기로 똑똑해지자 02 - Become tech savvy 본문

과학기술

스마트기기로 똑똑해지자 02 - Become tech savvy

초원위의양 2017. 2. 5. 21:56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가짐


스마트 기기 등 기술에 대한 상식을 쌓아가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다.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재능 혹은 소질이 있어야만 할 수 있다고 믿는 태도로는 목표를 쉽게 포기하게 할 수 있다. 마음 가짐은 생각을 좌우하고 생각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마음가짐에 따라 우리의 행동과 그로 인한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은 연구를 통해서도 확인된 바 있다.


스탠포드 대학 심리학자 Carol Dweck은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가짐과 정체되어 있는 마음가짐을 비교했다. 두 가지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들이 욕망, 상황에 대한 평가, 문제를 다룸, 도전, 노력, 비판, 다른이들의 성공, 결과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는지 설명했다.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는 당신에게 달려 있다.



무엇인가를 노력해서 성취한다고 했을 때 재능보다는 얼마나 열심히 연습했는가가 중요하다. 또한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에 더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해야 할 효과적인 전략과 정교하게 고안된 연습과 노력도 필요하다.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진다고 해서 그리고 더 열심히 노력한다고만 해서 더 나은 결과를 얻게 되는 것은 아니다. 배우는 학생 혹은 사람에게 노력이 효과를 발휘한다는 것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전, 나이, 우연, 외부의 상황 등이 아니라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성공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다. 때때로 우리의 감정이나 믿음은 너무 견고해서 변화시킬 수 없을 것 같지만 실은 그것들을 마음가짐을 바꿔서 변화시킬 수 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왼쪽에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성공으로 가는 모습이다. 사람들은 재능이 있다면 저렇게 되겠지라고 통상적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오른쪽 편에는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들이 실제로 성공에 이르는 모습을 나타낸다. 이것은 믿음과 계획적인 연습을 통해 누구나 성취할 수 있다.


마음의 상태를 바꾸는 데 도움이 되는 한 가지 방법은 몸을 움직여 보는 것이다. 마음의 상태를 바꾸기 위해 팔벌려 뛰기를 스무 번 한다던가, 팔굽혀 펴기 혹은 스쿼트를 해 보는 것이다. 신체 활동이 우리의 생체상태를 변화시키고 보다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마음의 상태를 바꾸는 데 도움을 준다.


아이들은 긍정적인 마음의 상태를 가진 훌륭한 모델이다. 아이들은 대개 새로운 기술을 배울 때 행동을 하고 자신을 갖는다. 성장에 대한 흥분, 낙관주의, 자연적 호기심은 아이들을 배움으로 이끈다. 아이들은 여러번 실패할지라도 다시 시도한다. 또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대신해주는 것을 보고 싶어하지 않고 오래도록 도움을 받고 싶어하지도 않는다.



이 영상에서 어린 아이는 열망에 찬 배움과 탐구, 그리고 마음가짐에 대한 좋은 사례이다. 어린아이를 보면서 어떤 동력을 느낄 수 있지 않은가? 우리가 항상 이런 느낌을 가지지는 못하겠지만 이런 말들을 마음에 새길 수 있다. “이것을 좋은 기회로 볼 수 있을까?”, “어떻게 보면 이것이 재밌게 느껴질까?”, “물론 난 결국 이것을 해낼거야.”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말라. 목표는 자신이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는지 아는 것이고 그것을 알면 가능한 유익한 관점을 선택할 수 있다. 이것이 우리 성공의 주춧돌이 될 것이다.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려고 하면 할수록 더 큰 동력이 생겨나고 그 마음가짐을 유지하기가 점점 더 수월해진다.


해 볼 것


1.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지기 위한 모델이 될 수 있는 아이가 주변에 있는가? 그들이 배움과 탐구에 접근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2. 당신이 과거에 성장했던 것을 생각해보라. 지난 몇 년간 배웠던 새로운 기술은 무엇인가? 기술적인 상식을 쌓아가는 것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 당신의 과거 성공적인 경험을 어떻게 적용할까?


3. 기술 상식을 쌓아갈 수 있는 이유 3가지를 써보라.


4.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갖는 때와 그렇지 않은 때는 언제인가? 두 가지 경험에 어떤 차이점이 느껴지는가? 그 과정은 어떠했는가? 그 결과는 어떠했는가?


5. 수월하고도 자신감있게 기술을 다루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3-5분 동안 상상해보라. 당신이 성취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은 무엇을 만들어 내고 있는가? 어떤 기분인가?


6. 위 어린이 영상을 다시 한번 시청하라. 


출처/참고: Michael Potuck, Become tech savvy: If you truly want to improve, you’ll need this, 9To5M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