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사는 20세기 소년

아이폰 XS에 대해 지금까지 알려진 것들 본문

스마트기기관련 소식

아이폰 XS에 대해 지금까지 알려진 것들

초원위의양 2018. 9. 3. 23:41

애플 신제품 발표회는 9월 12일스티브잡스 시어터에서 열린다. 아이폰 X 후속 제품인 XS(텐 에스)도 공개될 예정이다. 아이폰 X 후속 모델에 대해 지금까지 알려진 것들을 정리해 본다.

이름

아이폰 X 후속인 아이폰의 이름은 ‘아이폰 XS(텐 에스)’라고 한다. 블룸버그에서는 애플이 올해는 아이폰 제품명에서 플러스를 떼어내는 걸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는 아이패드 제품명처럼 하나의 브랜드 아래 화면 크기만 달리하는 명명법을 따르는 것을 의미한다.

화면과 크기

아이폰 XS 화면 크기는 5.8인치와 6.5인치가 될 것이고 둘 다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될 것이다. 가로세로 70.9mm 143.6mm에 7.7mm인 아이폰 X의 외형은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화면 해상도도 458 ppi(pixels-per-inch)에 2435*1125일 것으로 예상된다.

6.5인치 모델은 가로세로 77.4mm 157.53mm에 두께 7.85mm일 것으로 보이고 이는 5.5인치 화면을 갖는 아이폰 8플러스보다 더 작은 것이다. 디스플레이 성능은 458ppi에 2688*1242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커진 화면으로 인해 아이폰 XS 6.5인치 모델에서는 아이패드에서와 같은 수평모드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성능

아이폰 XS 두 가지 모델에 모두 A12프로세서가 탑재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프로세서는 크기는 작아지고 속도는 향상되도록 한 7나노미터 디자인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물론 효율도 좋아져서 사용시간도 증가하지 않을까 기대된다.

매번 S 시리즈가 그랬듯이 이번 아이폰 X 후속모델들에선 성능에 주된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폰 X에서 3GB였던 RAM도 4GB가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카메라

카메라 성능도 애플이 이번 제품 업그레이드에 신경쓰는 부분 중의 하나이다. 항간에 떠돌던 3렌즈 카메라 적용은 내년이나 그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카메라 업그레이드와 성능 향상은 올해 아이폰 업데이트에 주된 부분이 될 것이라 블룸버그는 예상했다. 아직까지도 카메라 상세 사양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는 점이 아쉽다. 다음주까지 기다려보자. 얼마 남지 않았으니.

색상

아이폰 XS에선 금색도 제공될 것 같다. 아이폰 X에서도 금색을 평가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긴 했으나 제품에 적용되지는 않았었다. 하지만 아이폰 XS에선 금색 옵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실버와 스페이스 그레이 색상은 기본이 될 것이다.


기타 등등

2018년 아이폰에는 특정 국가에서 듀얼SIM 구성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여행하는 사람들이 보다 쉽게 통신서비스 회사를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올해부터는 아이폰을 구입할 때 포함되던 라이트닝-3.5mm어댑터가 없어질 것 같다. 아이폰 7 때문에 제공하던 어댑터였는데 이제는 무선 연결 기기들이 보편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아이폰 XS에는 USB-C 충전 케이블이 번들로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아이폰을 구입할 때 USB-C충전 블록뿐만 아니라 USB-C-라이트닝 변환 케이블도 제공받을 수 있게 될 것이란 의미.

가격

5.8인치 버전은 이전 아이폰 X가격 999달러보다 낮은 899달러로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마도 6.5인치 모델의 시작 가격이 999달러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가격은 예상하기 참 쉽지 않은 항목이다. 이 역시 일주일만 기다려보자. 

사전주문은 9월 14일부터 가능하고 9월 21일부터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예상된다.

출처: Chance Miller, Roundup: Everything we know about the iPhone XS, 9To5Mac.